본문 바로가기
해외선물

해외선물 증거금 개념 파악하기 (위탁, 유지, 추가 증거금)

by 킴보석 2024. 10. 31.

-해외선물 증거금

-위탁, 유지, 추가 증거금


 

해외선물에 접근을 하다 보면 증거금 제도에서 가끔 혼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의 증거금과는 조금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이죠

 

 

오늘은 주식의 증거금 과 선물에서의 증거금은 어떤 차이가 있고 선물 증거금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증거금 뜻

1) 일반적인 증거금 뜻

 

일반적인 증거금의 뜻은 주식 , 채권 또는 ETF 등을 매수하고 소유하기 위해 매수 가격의 일부 (40~50%)를 차입하는 계약금이라는 뜻으로 사용이 됩니다. 

 

2) 선물 증거금 뜻

 

그런데 선물에서는 조금 다르게 사용이 되죠

 

선물에서의 증거금은 트레이더가 선물 포지션을 개설할 때 중개 회사에 납입하여 예치하고 유지해야 하는 금액이며 이는 계약금이라는 개념과는 조금 다르며 이행보증금이라는 개념과 가깝습니다. 

 

그럼 오늘 우리가 알아야하는 선물 증거금을 요약하자면 證據金. Margin. 주식시장이나 여타 시장(원자재, 지수(Index), 외환, etc.)에서 주식이나 상품을 거래할 때 약정 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을 의미하는 겁니다. 


 

증거금 종류

선물 증거금에는 크게 3가지로 구분이 되는데요.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위탁 / 개시증거금

 

위탁 / 개시증거금은 선물 포지션을 개설하기 위해서 CME 또는 증권사에서 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예치금입니다. 기본요금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단 해당 증거금의 경우 종목에 따라 다르게 설정이 됩니다. 

 

왜 종목에 따라 다르게 설정이 될까요? 그 이유는 거래량이 많고 위험성이 높을 경우 높은 증거금을 요구하고 거래량이 낮고 위험성이 낮을수록 적은 증거금을 요구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나스닥의 경우 국내증권사에서는 온저히 1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33만 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계약을 개인이 할 수가 없죠

 

그래서 미니 계약으로 접근하여 비중을 낮춰 약 1,700만원 수준으로 계약을 하게 되는데요. 

 

인기가 없는 천연가스 선물의 경우 5000$ 수준으로 한화로 치면 약 800만 원에 1 계약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종목에 따라 증거금이 큰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유지 증거금

 

유지증거금이란 증거금율에 따라 적용되는 유지 금액을 이야기합니다. 

 

선물계약을 했을 당시 우리는 선물 포지션에 진입을 하게 되는데 이때 어느 정도 손실이 발생할 경우 증권사에서는 더욱 큰 손해가 발생하기 전 청산을 요구합니다. 

 

이때 기준이 통상적으로 10~15% 인데요 

 

쉽게 말해서 내가 1천만원으로 1 계약을 했다면 850만 원 이하로 가치가 하락할 경우 증권사에서는 "마진콜"을 알려주고 이때 개시증거금 수준의 로 금액을 못 맞추게 되면 자연스럽게 반대매매를 통해 청산이 되고 손실을 입게 되는 거죠

 

 

2) 추가 증거금

 

추가 증거금이란 증거금율에 따라 적용된 유지비율이 하락할 때 청산을 방어하기 위해서 다시 개시증거금을 맞추기 위해 납입하는 예치금입니다. 

 

주식으로 치면 "물타기"에 가깝지만 강제 손절은 주식과다르다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선물 거래

오늘은 증거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셨는데요

 

현재 해외선물을 하고있거나 할 생각이시라면 이제부터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해외선물은 중개인에 따라 수익률이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왜냐하면 정보의 공유, 플랫폼 설정, 시스템 사용방법 등 다양한 지원을 받고 시작하는 것과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는 것에는 큰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투자와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시다면 EZ스퀘어 Mt5 홍보팀 "김보석"과 함께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누구보다 최선을 다해 지원을 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말뿐이라고 걱정하실수 있는데 일단 이야기 한번 나눠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에게 5분만 시간을 내어주시기 바랍니다.